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안드로이드)/갤럭시 S7,S7엣지

갤럭시 S7/S7엣지 - 오딘을 이용해 수동으로 누가 업데이트를 해보자

안녕하세요? 아샌입니다~


복귀하고 첫글이군요..ㅎㅎ
이번에 S7과 S7엣지가 누가 업데이트를 시작했는데요.

제동생폰이 S7엣지 인지라..ㅋㅋㅋ
업데이트 해준다는 핑계(?)로 빌려왔습니다..ㅎㅎ

그런데..


OTA로도 누가 업데이트가 안뜨고 PC의 스마트 스위치를 통해서도 누가 업데이트가 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누가 업데이트가 뜰때까지 계속 기다리며 인터넷을 뒤지는도중 방법을 하나 알아냈습니다.

바로 서버로부터직접 누가 펌웨어를 내려받아 오딘을 이용해서 직접 누가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하는겁니다.
그런데 오딘의 경우 주로 삼성스마트폰의 펌웨어를 밀어넣을때 사용하는 툴인데 대부분 오해하는것이 오딘을 이용해서 펌웨어를 올리면 무조건 녹스가 깨진다는겁니다. 하지만 오딘은 정상적인 오피셜 펌웨어를 올리면 녹스는 꺠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안심 하셔도 됩니다.

이제 본견적으로 업데이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그전에!

이작업을 하다가 녹스가 깨지거나 폰에 손상이가도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 오딘으로 밀면서 사용자 데이터(사진,전화부등등)가 지워질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Smart Switch등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백업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

1. 누가 펌웨어 내려받기

원래는 Samfirm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펌웨어를 내려받아야 되는데요.
저는 여러분의 시간절약을 위해 펌웨어 파일을 다 올려드리겠습니다^^

* S7 펌웨어
* S7 엣지 펌웨어


2.오딘,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실행


펌웨어를 내려받았다면 오딘과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주세요.
(드라이버의 경우 PC에 스마트스위치나 구버전 KIES등이 깔려있으면 따로 깔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딘:

Odin3_v3.12.3.zip


드라이버: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support/down/kies_main.do?kind=usb

(드라이버 설치방법은 간단하기때문에 따로 설명 드리진 않겠습니다.)

주의:반드시 위에 올려드린 오딘이나 위와 같은 버전에 오딘만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제가 이 오딘보다 낮은 버전으로 플래싱을 해본 결과 USERDATA의 Metadata/fota.zip을 플래싱 도중 멈춰 더이상 프로그래스바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XDA를 뒤져보니 결론적인 답변은 좀더 상위버전의 오딘을 사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오딘을 바꾸고 플래싱에 성공했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내려받은 뒤 압축을 풀고 오딘을 실행해주세요.


실행하면 삼성기기를 많이 다루어 본사람들이라면 익숙한 창이 뜰겁니다..ㅎㅎ

이제 처음에 내려받았던 자신의 폰에 맞는 펌웨어를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러면 제가 올려드린 압축파일의 경우 5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그것을 모두 오딘에 선택하고 플래싱 해주는 겁니다.



오딘에 BL,AP,CP,CSC버튼을 눌러 각각 맞는 파일을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압축을 풀면 나오는 파일들에 파일명 첫부분을 보면 AP,BL,CP,CSC,HOME_CSC라고 되어있는부분이 있을텐데요 오딘에 이름에 맞춰 각각 선택해주세요.

HOME_CSC의 경우 정확한 용도는 저도 잘모르겠으나 만약 CSC파일을 선택했을때 오류를 뿜는다면 HOME_CSC파일로 다시 시도해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3.폰 연결

일단 기기전원을 꺼주시고요

뷸륨아래키 + 홈키 + 전원키를 화면에 불이 들어올때까지 동시에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에 주의사항이 뜰겁니다. 그주의사항은 순정 오피셜펌웨어가 아닌 커스텀 펌웨어,루팅을 할때만 해당되는 부분이며 그냥 뷸륨상키를 눌러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사진과 같은 오딘모드로 들어가질겁니다.
그상테로 USB케이블을 이용해 PC와 연결해주세요.
오딘 로그부분에 연결 됐다는 로그 가뜨면 Star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식으로 플래싱이 진행될겁니다. 그리고 지금 사진상USERDATA라고 된 부분에 PASS또는 Reset이라고 뜰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사진이 흐릿하게 나왔군요..ㅠㅠ) 이런식으로 패스라고 떴다면 성공입니다. 패스라고 뜨자마자 폰이 재부팅 될겁니다. 부팅 될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네 성공입니다 ㅎㅎ 하지만 이 폰의 경우 몇번 의 실패로 인해서 인지 월래 이 방법이 폰을 초기화까지 시키는건지 몰라도 초기화면이 뜨는군요..ㅎㅎ   (동생에게 죽겠군요...ㅎㅎ 이거 동생폰인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중요한 정보는 백업을 하시고 진행 해주세요^^

다음포스팅에는 한번 S7엣지 누가를 한번 자세히 살표보기로 하겠습니다 ㅎㅎ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