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식

삼성 언팩 행사로 본 갤럭시 노트7

안녕하세요? 아샌입니다^^ 요즘 개인사유로 인해 블로그 관리 소홀 했던 점 양해부탁드립니다...ㅠㅠ 오늘 한국시간으로 12:00에 삼성 갤럭시 노트7 언팩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저도 방금유투브 라이브로 보고왔습니다. 라이브보러온 사람만 300000명이 넘는.....ㅎㄷㄷ.... 그래서 서버폭주로 저도 제대로 보지는 못했답니다. 일단 못본 분들을 위해 아래 유투브 영상 드립니다^^

(영상이 1시간이나 되서;;;; 귀찮거나 영맹이신분은 그냥 제포스팅보시면 됩니다^^)





일단 이번 갤럭시 노트7 은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사진대로 블랙,실버,골드,블루(?)로 출시됩니다. 일단 색상등 겉 외관만 보아서는 노트 5랑 크게 다를것이 없습니다. 단 듀얼 엣지 스크린이 들어있다는 점 제외하면 말이죠.


그럼 이번엔 소프트 웨어쪽에서 달라진 점을 확인해 보죠


1. 홍체인식(IRIS Scanner)

홍체인식은 유출도 많이됐어가지고 다들 알고있기도하고 또 기대하기도 했던기능일겁니다. 이번 노트 7 에는 아이리스 센서 (홍체인식센서)가 탑재되어 보안성을 좀더 강화하였습니다. 물론 지문인식보다는 좀더 귀찮을수도 있습니다. 홍체인식은 카메라에 두눈을 맞춰야하는데 지문인식은 손가락만 대면되니까 편리성 면에서는 지문에 더 편할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장갑을 낀 상태에서는 아무리 터치가 가능한 장갑이라도 해도 지문인식까지는 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홍체인식은 뭐 진짜 안대를 끼지 않는 이상 장갑을끼고 있어도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뭐 이런상황이라고 가정하면 좀더 편리하다고 볼수 있겠네요. 하지만! 홍체인식도 한가지 흠이 있습니다... 바로 안경이나 렌즈를 낀 사람들은 안경/렌즈를 벗은 상태에서 인식해야한다는겁니다.

안경을 낀사람은 뭐 그렇다고 칩시다 한번 벗으면 끝이니까... 하지만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홍체인식이 무의미해질겁니다... 렌즈는 안경처럼 쉽게 넣다 뺏다하기는 좀 어렵죠..;;;

수정:맨처음 홍체를 등록할떄만 안경/렌즈 를 벗고 인식하고 평소에는 그냥 해도 된다는군요..ㅎㅎ 그런데 렌즈의 경우 투명렌즈가 아닌 컬러렌즈,서클렌즈를 사용중일떄는 정상적인 홍체인식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이번에 삼성이 노트7에 홍체인식에 많이 힘을 기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홍체인식을 통해 사이트를 로그인할수 있습니다.

방식은 지문인식을 통한 로그인과 똑같습니다. 미리 폰에 그 사이트에 아이디,비밀번호를 저장해놓고 홍체도 따로 등록해서 홍체를 인식하면 그 계정이 자동 입력되어 로그인 되는 방식입니다. 좀 구식이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이방법이 오히려 더 효율적일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에서도 홍체인식을 통해 로그인을 할수있게 되니까 말이죠.


2.시큐어 폴더(보안 폴더)


이번 기능은 자기가 보여주고 싶지 않은앱을 시큐어 폴더에 숨기고 홍체인식을 통해 시큐어 폴더에들어가야만 앱을 실행할수 있게 하는건데요.

체인식을 활용한 기능중에서 개인적으로 이기능이 저에게는 제일 좋아보입니다. 물론 이 비슷한 기능에는 삼성의 KNOX도 있었죠. 하지만 녹스는 사진과같은 파일만 옮길수 있었지 앱까지 옮기는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시큐어 폴더는 앱을 아예 숨겨놓고 홍체인식을 해야만 사용할수 있게 만들어 놓았기때문에 좀더 활용성이 좋아보입니다. 예를들어 부모님/친구 에게 폰을 빌려줄떄 별로 보이고 싶지 않은 앱(뭐 카톡이나 페이스북 같은 사생활을 좀 들어내만한 앱들)들을 시큐어폴더에 보관해 사생활을 보호할수 있다는 것이죠. 뭐 부모님이 폰검사하는집에서는 이 기능이 유용할수도?<-퍽


3.IP68등급의 방수

뭐 방수야 S7에서도 봤던거라 크게 놀라운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되지만..ㅎㅎ

일단 보면 S7과 같은 등급의 방수가 들어가있습니다. IP68등급이 물속 약 1.5m의 깊이에서 약 30분 정도를 버틸수 있는 정도입니다. s7과 동일한 캡 리스 방수라 충전단자가 보이는데도 방수가 됩니다. 이 캡리스 방수의 단점은 바로 부식입니다. 물론 삼성에서도 이것을 감안하고 다른방법으로 보완을 했을진 몰라도 부식은 안될수가 없을 겁니다. 그래도 물이라면 괜찮을지 몰라도 탄산수같이 산성인 액체를 엎거나 빠뜨리면 부식이 좀더 잘 일어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S7도 충전 단자를 메인보드와 붙어있는 일체형이 아니라 분리가되는 형식으로 제작되었죠..ㅎ 아마 노트7도 동일할거라 예상 됩니다.


4.움짤 캡처(GIF photo capture)

원래 노트기종 사용자라면 다들 알다 시피 S펜을 통한 캡처기능을 다들 아실껍니다. 이번에는 그 기능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역을 지정해 캡처해 움짤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건 크게 설명드릴건 없을것 같군요..ㅎㅎ


5. 새로운 S펜(New S Pen)

(이건 저도 제대로 못들어서 자세히는 못적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을 보시면 S펜의 구조가 조금 변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라이브에서는 이 S펜을 S펜 2라고 자칭하더군요..ㅎㅎ)

자세한 내용은 처음 포스팅 시작부분의 언팩행사 풀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ㅠㅠ



6.향상된 카메라 HDR

이번 노트7은 기존 모델보다 HDR이 더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HDR의 약자가 저건지는 몰랐네요..ㅎㅎ)

제가 카메라에대해서는 지식이 없어서... 처음에 드린 풀영상을 참고해주세요..ㅠㅠ



7.CPU/GPU 가 전모델모델 에 비해 향상 됨

이번 노트7은 노트 5에 비해 CPU가 약 30.7% 정도 향상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노트7에 들어가는 CPU가 엑시노스 8893 가 들어간다고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노트7도 북미판은 스냅드래곤이 들어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ㅎㅎ

수정:노트7에는 8890이 들어가는군요..또 북미판은 스냅드래곤 820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또 GPU는 무려 58.5%가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즉 GPU는 노트5의 약 1.6배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군요^^ 그런데 엑시노스 8893이나 8890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8890은 S7에 들어가는 CPU인데 8893은 그것의 오버클럭버전이라고 생각하심됩니다.

수정:노트7에는 8890이 들어가는군요..

8.배터리

이번 노트7에는 3500밀리암페어의 배터리가 내장되었습니다. 물론 일체형이고요.

이배터리가 노트7의 QHD해상도를 버텨줄지는.... 삼성이 노트7 펌웨어를 얼마나 최적화를 잘했는지에 달려있을듯합니다. 그전에 보니까 이번 노트7에 해상도 절전이라해서 해상도를 QHD에서 FHD,HD까지 줄여 배터리를 절약할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고 들었는데 언팩행사에선 따로 언급이 없는것 같군요... 아무래도 루머였나봅니다...ㅎㅎ

수정:언급은 안했는데 해상도 절전은 있습니다.


9.충전단자 USB-C 채택

이번 노트7에는 USB 타입C를 적용했는데요 전에 LG가 먼저 G5에 USB-C를 채택했었죠..ㅎ USB-C의 큰 장점은 충전기를 양면으로 꽃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지금으로서의 단점은 아직 마이크로 USB가 상용화 되어있기때문에 좀 불편할수 있다는거죠... 뭐 이건 금방 괜찮아질거라고 믿고.. 제가 제대로 들은건진 모르겠지만 S7패키지에 마이크로 USB -> usb-c 젠더를 같이 준다고 한것같은데..ㅎㅎ


10. 무선충전 방수 보조배터리

이것도 제가 맘에 들었던것중 하나였는데요. 시중에 나와있는 보조배터리는 모두 유선 충전만 가능했었는데요 그런데 이 배터리는 보조배터리에 무선충전기능까지 있는겁니다. 보자면 아이폰 배터리 케이스 에 무선충전이 더해진 느낌이라고 생각하심 되겠습니다!

11.기본 드로잉 앱 제공

이번 노트7에는 기본앱중에 기본 드로잉 앱 삼성 노트앱이 추가될예정이라고합니다

(S노트랑은 별개인걸로 보입니다)

그런데 사진상 UI로 보아서는 음... 전 개인적으로 오토데스크 스케치북이 더 나은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ㅎㅎ



마치며..

물론 위에 언급한 기능외에도 S pen을 통한 번역,삼성페이등 다른기능이 더있지만 전 대표적인 기능만 뽑아봤습니다. 좀더 자세하게 기능을 알고싶으시면 맨위에 드린 언팩행사 유투브를 참고해주세요^^ 

이번 노트7은 저도 상당히 기대했던 폰중 하나입니다 제가 워낙 폰에다가 낙서하는걸 좋아하..<-퍽 뭐어쨌든 제가 보기에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제폰 약정도 이제 얼마 안남았으니 전 그때 구매하기로..ㅎㅎ 여러분들은 어떠셨는지 모르겠지만 제가보기에는 유출된사실이 너무 많았어서 그런지 큰 감흥까지는 없었던건같네요..ㅎ<-(뭐래..)


마지막으로 노트7광고로 추정되는(?)영상보고 마치겠습니다~

(출처:삼성 언팩 유투브 라이브)



제 포스팅은 여기까지였고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빠이!염~




'IT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윈도우? 아니 리믹스 OS!!  (0) 2016.01.17
1)윈도우10 출시 임박!!!  (0) 2015.07.18